만병통치 "교선건강 운동법"
1. 지기상달(地氣上達)
교선건강법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운동법이다. 반듯하게 누운 자세에서 발뒤축을 축으로 하여 두 발을 흔들어서 서로 부딪치는 동작을 되풀이한다. 발바닥에는 이름 그대로 기가 샘처럼 끊임없이 솟아나는 용천혈이 있다. 지기상달은 이 용천혈을 자극하여 기를 발생시켜 다리를 타고 위로 올려 보내는 운동이다. 발바닥에서 생긴 지기가 다리를 타고 올라가기 시작하면 발바닥에서부터 시원한 기분이 느껴지고, 지기가 차츰 위로 올라와 배꼽을 지날 때는 배꼽 부분이 시원해진다. 명치를 지나면 명치 부분이 시원해지고, 머리까지 올라오면 코가 상쾌해지고 눈이 뻐끔 열리는 듯하며 이마가 시원해진다. 그러나 기운이 올라가다가 막인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이 무겁고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 만약 머리부위가 막혔으면 코가 맵고 눈이 아프다. 이 운동법은 불면증, 류마티즈성 관절염, 무좀, 그밖에 발과 다리의 모든 병에 특효가 있다.
2. 온냉교구(溫冷狡構)
반듯하게 누운 자세에서 둥글고 긴 막대기를 두 손으로 잡고 배꼽을 중심으로 아래위로 쓸어 주기를 반복하는 운동이다. 인체에서는 배꼽 위에서는 열, 아래에서는 냉이 발생하는데, 이 운동법은 배꼽 위의 열과 배꼽 아래의 냉을 서로 조화시켜 체온이 정상으로 분포되게 하면서, 지기상달로 아랫배까지 올라온 발의 기운을 상체로 전달하는 운동이다. 이 운동은 지기상달과 병행하되 발바닥의 기운이 배꼽까지 올라오지 않았을 때에는 명치 밑에서 배꼽 아래 부분을 위주로 하고, 배꼽 위로 발바닥의 기운이 올라왔을 때에는 명치 윗부분에 중심을 두고 한다. 이 운동법은 장 무력증, 소화불량, 심장병에 특효가 있다.
3. 기육자동(氣六自動)
반듯하게 누워서 무릎을 구부리고 엉덩이를 들었다가 놓았다가를 반복하는 운동이다. 옆으로 누워 할 때에는 한 손을 바닥에 대고 엉덩이를 들었다 놓았다가를 반복한다. 이 운동은 지기가 상승하다가 엉덩이 부위에 막혔을 때 풀어주는 방법이다. 이 운동법은 방광과 신장질병에 효과가 있고 정력을 강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4. 명기유통(命氣流通)
반듯하게 누워 양 팔꿈치를 구부려 바닥에 대고 몸을 위로 올렸다가 내려놓기를 반복하여 등뼈, 어깨, 목뼈 부위에 진동을 주는 방법이다. 이 운동은 지기가 올라가다가 등 부분이 막혀 답답한 기분이 들 때 열심히 해야 한다. 등 부위의 막혔던 것이 풀어지면 등과 가슴 부위가 날아갈 듯이 시원한 기분이 든다. 이 운동을 할 때 머리 부분이 더워지거나 어지러운 느낌이 들면 진동을 조금 약하게 해서 머리 부분을 풀어주고 나서 다시 하도록 한다.
5. 천기하달(天氣下達)
반듯하게 누워서 목침을 베고 머리를 좌우로 굴리는 운동이다. 옆으로 누워서 목침을 옆으로 세우고 머리를 앞뒤로 굴리기도 한다. 좌우교대로 해야 한다. 이 운동은 머리까지 올라온 지기를 다시 아래로 내려 보내는 운동이다. 머리 부분이 막혀 기운이 잘 통하지 않으면 코가 맵고 머리가 무거우며 덥고 땀이 나며 눈이 아픈 증세가 나타난다. 이럴 때에는 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귀 윗부분을 누르고 나머지 손가락은 이마 부위를 감싸서 머리 꼭대기까지 세게 누르면서 잘 주물러준다. 천기하달은 기억력을 좋게 하고 시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6. 기육수동(氣六手動)
반듯하게 누워 양손을 모아 배꼽을 중심으로 위아래로 쓸어주는 운동이다. 양손을 깍지 끼고 배꼽 부위가 막힌 것을 푸는 방법으로 눕든지 앉든지 서든지 어떤 자세에서나 할 수 있다. 초보자가 이 운동을 열심히 하면 효과가 매우 크다. 머리가 좋아지고 정신이 맑아지며 소화기능이 좋아지는 등의 효과가 있다.
7. 명기수동(命氣手動)
반듯하게 누워 양손을 모아서 명치 위에서부터 목 아래 부분까지 위아래로 쓸어주는 방법이다. 가슴 부위가 막혔을 때 푸는 운동법으로 이 운동도 역시 눕거나 앉아서, 또는 선 자세로 할 수 있다. 가슴 부위에 막혔던 것이 뚫리면 호흡이 시원스럽게 되고 눈을 감으면 아지랑이 같은 것이 앞에 나타난다.
이상의 운동법으로 인간의 몸을 거의 완벽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한다. 내장, 혈액, 피부, 관절 등 온몸의 세포가 건강하게 바뀌며, 마음까지도 평화와 기쁨을 얻고, 심지어는 정신적인 수준도 한결 높아져서 한 깨달음의 경지에 다다를 수 있다고 한다.